문제 출처 :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40107
프로그래머스
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
programmers.co.kr
문제 설명
좌표평면을 좋아하는 진수는 x축과 y축이 직교하는 2차원 좌표평면에 점을 찍으면서 놀고 있습니다. 진수는 두 양의 정수 k, d가 주어질 때 다음과 같이 점을 찍으려 합니다.
- 원점(0, 0)으로부터 x축 방향으로 a*k(a = 0, 1, 2, 3 ...), y축 방향으로 b*k(b = 0, 1, 2, 3 ...)만큼 떨어진 위치에 점을 찍습니다.
- 원점과 거리가 d를 넘는 위치에는 점을 찍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k가 2, d가 4인 경우에는 (0, 0), (0, 2), (0, 4), (2, 0), (2, 2), (4, 0) 위치에 점을 찍어 총 6개의 점을 찍습니다.
정수 k와 원점과의 거리를 나타내는 정수 d가 주어졌을 때, 점이 총 몇 개 찍히는지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하세요.
제한사항
- 1 ≤ k ≤ 1,000,000
- 1 ≤ d ≤ 1,000,000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본문의 예시와 같습니다.
입출력 예 #2
- (0, 0), (0, 1), (0, 2), (0, 3), (0, 4), (0, 5), (1, 0), (1, 1), (1, 2), (1, 3), (1, 4), (2, 0), (2, 1), (2, 2), (2, 3), (2, 4), (3, 0), (3, 1), (3, 2), (3, 3), (3, 4), (4, 0), (4, 1), (4, 2), (4, 3), (5, 0) 위치에 점을 찍을 수 있으며, 총 26개입니다.
풀이
이중 for문으로는 안 되고, for문 하나에 이분 탐색은 가능하나, 그냥 수학 계산으로도 풀린다.
x와 y가 주어질 때 (0,0) - (x,y)의 거리는 x^2 + y^2이다. (피타고라스 정리 x^2 + y^2 = z^2)
문제에선 k값이 주어진다. 그래서 x와 y는 (a*k), (b*k)이다.
따라서 x에 대한 for문을 돌릴 때 k만큼씩 증가시키면서 피타고라스 정리를 이용해 y값을 구한다.
아래 코드에 a와 b에 각각 x,y를 대입해서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x값이 ?일 때 y값은 sqrt(z^2 - x^2)이고 b값은 이에 k를 나눈 값이다.
x값이 ?일 때 b값이 3이라면 b는 0,1,2,3일 때 모두 d보다 거리가 짧기 때문에 b+1을 누적해 준다.
코드
class Solution {
fun solution(k: Int, d: Int): Long {
var answer = 0L
for(a in 0 .. d.toLong() step k.toLong()){
val bb = d.toLong()*d - a * a
var b = Math.sqrt(bb.toDouble()).toLong()/k.toLong()+1
answer += b
}
return answer
}
}
'알고리즘 문제 풀이 > 프로그래머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래머스 가장 가까운 같은 글자 Kotlin (구현) (0) | 2022.12.15 |
---|---|
프로그래머스 할인 행사 Kotlin (Hash) (0) | 2022.12.14 |
프로그래머스 디펜스 게임 Kotlin (우선순위 큐) (0) | 2022.12.09 |
프로그래머스 택배상자 Kotlin (Stack) (0) | 2022.12.08 |
프로그래머스 롤케이크 자르기 Kotlin (해시) (0) | 2022.11.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