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딩테스트/스타트업코딩페스티벌2021

스코페2021-1차 후기

by 옹구스투스 2021. 3. 22.
반응형

아마 나에게 스코페는 1차가 끝일 것이다..

알고리즘 공부를 시작하고 처음 본 코딩테스트인 만큼 긴장이 된 것도 맞지만,

아직 공부가 많이 부족함을 느꼈다!

 

대회는 6문제로 해당 페스티벌에 참가한 기업에 관련된 문제를 하나씩 출제하였다.

 

1. 대여 시간을 추천해드립니다 -쏘카

문제 분류 : 구현

 

N명의 사람들이 쏘카를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이 각각 HH:MM~HH:MM으로 주어지고

이 N명의 사람들이 공통으로 쏘카를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을 구하면 된다.

단순 구현으로 코드를 짜서 제출하여 맞았다.

다만 답이 없을 시 -1을 출력하라는 조건을 못 보고, 긴장도 햇던지라 
1번 문제를 제출하고 보니 50분이 지나있었다...

 

2. 배송 전략 실험 - 마켓컬리

문제 분류 : dp

 

한 번에 1칸 혹은 2칸을 움직이는 배송 기사의 이동 경로 경우의 수를 구하는 문제다.

사실 이 문제에서 시간을 1시간 넘게 잡아먹었다.

분명히 다 맞는 거 같은데 왜 틀렸을까...

도저히 안돼서 일단 제꼈다.

 

나중에 후기들을 찾아보니 dp 문제라고 한다.

dp 문제면 시간 초과로 틀렸을 것 같은데, 시간 초과일 거라고는 생각도 못 했다.

아직 시간 복잡도를 생각하는 부분도 부족하다..

dp....아직 공부하지 않은 알고리즘이다.

언능 익혀놔야지ㅜ

 

3. 상품 배치 추천 -??

문제 분류 : Brute Force, dp

 

아마 창고에 정사각형으로 상품을 쌓는 거였나...?

무튼 이 문제도 dp로 풀면 된다고 한다.

but, dp를 아직 못하는 나는 Brute Force로 제출하여 맞았다. 크킄

 

4. 안 본 콘텐츠 없게 해주세요 -왓챠

문제 분류 : 정렬,priority queue

 

하...

최근에 백준에서 맵,셋,덱,큐,스택,벡터, 등의 stl 공부를 마친 나는

아 정렬! 우선순위 큐 등의 sort를 해주는 자료구조를 이용하면 되겠다! 싶었다.

하지만..아직 자료구조들이 머리에 예쁘게 자리잡지 못한 탓에 어려움을 겪었고,

vector와 map을 이용해 어찌어찌  제시된 테스트케이스를 통과하는 코드를 완성하고

남은 시간을 보니 22초....

남은 출력 코드를 완성하고 (출력을 두 개의 for문으로 나눠서, 나머지 for문도 변수명 변경, 등의 수정이 필요했다..
                                                                                               부분 점수라도 받잔 마인드의 코드였다.)

Visual Studio에서 완성된 코드를 긁어 구름 테스트 화면을 클릭하는 순간!
시간 초과로 튕겨서 제출 못했다......하..

 

5. 시선 이동 -??

문제 분류 : priority queue, graph- bfs/dfs

 

5번은 문제가 뭐였는 지도 모른다.

문제 분류는 사람들의 후기를 보니 그렇다고 한다..

graph-bfs/dfs도 시험을 보기 전, 공부하려다가 못했던 알고리즘이다. 잘하자...

 

6. 팝업스토어 -??

문제 분류 :dp, 다익스트라, bfs

 

대부분 dp로 푼 것 같다.

2번이 통과가 안 되면서 멘붕와서 이쪽 6번으로 넘어와서 살짝 풀어봤는데,

하다가 뭔가 dp문제인 것 같아서 때려쳤다..

 

 

대학교를 졸업하고, 공부를 시작한 지 한 달 정도 된 것 같은데,

아직 공부량이 너무 부족한 것 같다.

아직 못 하는 알고리즘도 많고, 공부한 자료구조들도 구현과 적재적소에 사용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시간복잡도를 분석해 조건에 맞는 알고리즘과 자료구조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자

많이 부족함을 느끼고 공부량을 늘리고 이젠 코딩테스트 문제도 하나씩 풀어보며 분발해야겠다.

 

제출은 반타작 밖에 못 했지만, 전체적으로 난이도는 쉬웠다고 느꼈다.ㅋㅋㅋㅋㅋㅋ

반응형

댓글